완도 국가균형발전위 공모사업 선정, 선도 지자체 입지 굳혀

▲ 완도군은 지난 5월 장보고 수산물 축제 개막식과 더불어 해야치유산업 원년을 선포했다.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 본격 추진

사업추진, 성과, 예산확보 면에서 선두

정부, 자생력 갖춘 지자체 선별지원 필요

해양치유산업의 산업화 조성 단계에 접어든 완도군은 사업 추진과 성과, 예산확보 면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다. 완도는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공모사업인 지역발전투자 협약 시범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예산 182억원을 확보했고,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편집자주

의·과학적 규명을 위한 연구 활발

국내 해양치유산업은 육성 초기 단계로 정책과 법률 정비, 의·과학적 규명을 위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는 과정에 있다. 국내 해양치유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해양 자원의 치료 효과에 대한 의·과학적 규명이 중요하다는 공통된 인식에 기반한 것이다.

현재 고려대 해양치유산업연구단(단장 이성재)을 필두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성재 단장은 “독일의 경우 임상시험을 통한 해양 자원의 치료 효과 증명과 의료인에 의한 임상학적·위생학적 평가 등의 인증조건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해양치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종의 특수목적 의료기관인 해양치유리조트가 적정한 인증기준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김충곤 연구원 역시 “치유 효과를 확실히 규명하고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어야 산업적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해양치유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해수부는 2017년 10월에 해양치유자원의 발굴과 해양치유산업 육성을 위한 동·서·남해안 4개 협력 지자체(경남 고성군, 경북 울진군, 전남 완도군, 충남 태안군)를 선정했다.

이 중 완도는 2016년부터 해양치유 전담팀을 설치하고 전략적으로 준비해왔다.

완도는 2017년 해양치유산업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총 320억 원이 투입되는 해양치유센터 건립도 계획하고 있다.

최근에는 ‘완도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으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지역발전투자협약사업에 선정돼 약 182억 원의 재원을 확보한 바 있다. 지난 5월 3일에는 해양치유산업 원년을 선포하며 선도 지자체로서 입지를 굳히겠다는 입장이다.

신우철 군수는 “해양치유산업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어촌 경제를 활성화하는 한국의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해양치유산업을 지자체 소멸 위기를 극복할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완도군은 선진 해양치유산업 정보를 얻기 위해 해양치유섬으로 유명한 독일의 노르더나이(Norderney)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대외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아직 해양치유센터가 건립되기 전이지만 노르딕워킹(Nordic walking), 해변요가, 해수찜 등 해양치유 시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완도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 탄력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은 완도군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발전투자협약 공모사업에 선정과 함께 예산 182억 원 확보한 사업이다.

지난 4월 ‘완도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이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19년 지역발전투자협약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완도군은 전남도를 대표하는 2개 사업을 선정하는 평가에서 1순위로 선정되어 2월 15일 균형위에 사업계획서 제출했으며 전국 27개 지자체가 엄격한 심사와 평가를 거쳐 완도군을 포함한 전국 11개 자치단체가 최종 선정됐다.

완도군은 해양수산부, 보건복지부, 기상청 등 관련 부처를 수차례 방문해 사업계획에 대한 설명과 사업 참여의 필요성을 건의하고, 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사업계획을 보완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해 온 결실이 맺은 것이다.

3월 22일 발표평가 때에는 신우철 군수가 직접 발표자로 나서 사업계획에 대한 설명과 사업 당위성에 대한 설득력 있는 발표로 평가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은 과거 정부가 주도하던 부처별 산발적 칸막이 사업의 관행에서 벗어나 지역의 사정을 잘 아는 지역이 가장 필요로 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의 자율성 및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시범적으로 마련됐다.

또한 기초 자치단체에서 각 지역이 필요로 하는 다(多)부처·다(多)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한 후 중앙정부와 협약을 맺어 사업기간 동안 예산을 안정적으로 지원받는 수 있으며 이번 사업을 거쳐 2020년부터 정식사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지난 6월 27일 세종정부컨벤션센터에서 국토부 등 7개 중앙부처와 11개 지자체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발전투자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전남에서는 유일하게 시범사업에 선정된 완도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은 지역 해양자원을 건강 자원화해 그 활용성을 증대시키는 지역특화 전략사업으로 3년간 91억 원의 국비를 포함해 총 사업비는 182억원이 투입된다.

▲ 해유치유 프로그램 중 하나 해변요가

해양바이오 연구단지 등 5개 단위사업

사업은 크게 5개의 단위사업으로 구성되어 추진된다. 첫 번째 해양치유 바이오 연구단지 기반 조성에 110억 원이 투입된다. 신지면 일원에 첨단 ICT 기반의 스마트 연구단지 조성으로 해양자원의 부가가치 증대를 위한 국내외 R&D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해양바이오 신산업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군의 향후 실행 계획은 오는 10월 프랑스 로스코프 해양생물연구소와 국제공동기술개발 사업 유레카 참여방안 협의, 연구성과 상호교류 등을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두 번째 정밀의료 해양기후치유 콘텐츠 개발로 해양기후자원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정밀의료에 대한 개념을 적용하여 개인 맞춤형 해양기후치유 프로그램을 개발과 해양기후치유센터 건립, 노르딕워킹 코스 조성사업을 위해 28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군은 국립공원 내 코스 개발을 위해 공단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셋 번째 해양치유 스마트랩 플랫폼 구축으로 청산면 신흥리 일원에 12개의 다양한 해양치유 파빌리온 조성과 ICT 기반 건강 체크업 시스템 개발로 지역주민과 관광객에게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용 전후의 건강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는 플랫폼 구축에 21억 원이 투입된다.

넷 번째 해양치유 연계자원 실용화 사업에는 해저 맥반석의 해양환경개선효과 및 해조류 영양관계를 입증하고 완도의 해양문화 스토리를 콘텐츠화하여 지역특화 관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1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해양치유 지역역량강화 사업에 8억 원의 투자하여 마을기업 육성 등 지역주민들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주민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해양치유 홍보 마케팅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군에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신규일자리 324명, 해양바이오 연구소 유치 10개, 스타트업 30개, 관광객 102만명을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완도군 관계자는 “정부, 전남도, 지역사회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 추진단을 구성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며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을 통해 해양치유산업을 전국적으로 확산 및 활성화하여 좋은 일자리 창출, 주민복지 서비스 향상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된 ‘해양치유 블루존 조성사업’ 추진에 따라 완도군 미래 100년 대계를 책임질 핵심전략산업인 해양치유산업과 해조류를 활용한 해양바이오산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타 지자체 예산확보부터 어려움 겪어

한편, 태안군도 국도비 포함 3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남면 양잠리 일원에 ‘태안 해양치유시범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태안의 소금·염지하수·갯벌·해송·해변길 등 다양한 해양 치유자원을 활용해 해양, 휴양, 치유, 의학을 연계한 ‘해양헬스케어복합단지’를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태안군은 해양수산부와의 적극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2020년 시범사업 착수를 목표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토지확보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나 재원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태안군청 관계자는 “2017년 협력지자체 공모에 선정됐지만 당초 예상만큼 원활하게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우선 법률 제정이 신속히 처리되어야 하고 최소한 내년부터라도 4개 협력 지자체가 동시에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정부의 재정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면서 사업 진행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경북 울진군과 경남 고성군 역시 해양치유산업 선도 협력 지자체로서 재원 확보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정부, 선도 지자체에 확실한 지원 필요

완도군이 해양치유산업 기반 조성과, 추진 상황, 성과, 재원 확보 등 모든 면에서 우위를 보이며 해양치유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기재부는 “선도 지자체의 사례를 신중히 살펴보고 사업의 지속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해양치유산업과 관련한 정부와 지자체 관계자는 해양치유산업에 거는 기대가 크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해양바이오연구기업이 국내에 거의 없는 상황에서 단지를 먼저 조성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견해도 있다. 많은 국가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더 신중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해양치유산업과 관련한 사업 제안과 문의가 계속 들어오지만 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정부와 지자체 지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지자체 내에서도 산학연이 협력해 자생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국내 해양치유산업은 이제 진입단계에 와 있다. 선도 지자체가 성공적인 사례를 구축한다고 하더라도 해양 자원을 가진 지자체 모두가 해양치유산업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을지, 자생력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인프라 구축 등 해양치유산업 기반조성을 위한 중앙 정부의 노력과 맞물려, 지자체가 해양치유산업에 대한 자생력을 갖출 때이다.

<다음호에 계속>

▲ 해유치유 프로그앰 중 하나 필라테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