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완도변환소와 송전철탑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 이주열 위원장

“주민동의 없이 한국전력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완도-제주 간 #3HVDC(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은 원천무효이며 백지화 해야 합니다. 한전이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주민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침해하고 청정완도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1일‘완도-제주 간 #3HVDC(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군민대책위)가 공식 출범했다. 이날 참석한 주민들과 관내 사회단체들은 완도변환소와 송전철탑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 이주열 위원장을 선출했다.

현재 범군민대책위는 39개 관내 사회단체 참여를 이끌어내고 완도-제주 간 #3HVDC(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 반대를 위한 주민 서명 운동, 홍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위해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주열 위원장은 “현재 한전이 추진하는 이번 주민 동의도 없고, 주민의 자기결정권도 보장되지 않는 전형적인 밀실사업이다”면서 “사업이 백지화될 때까지 주민들과 함께 매월 1회 집회를 열어 사업의 부당성을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어 “주민들과 함께 하는 집회는 집단적인 행동이 아닌 많은 주민들이 자유스럽고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축제와 비슷한 형태의 새로운 집회를 구상하고 있다”면서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부당성 등 주민들에게 홍보하는 중점을 두고 추진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주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데 한전이 국책사업을 근거로 밀어붙이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이미 밀양사태에서 보듯이 주민동의 없는 일방적 공사 강행은 큰 불상사를 불러올 수 있는 만큼 한전은 주민들의 의견을 신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