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숙희(빙그레식당 대표)

요즘은 전업주부보다 일하는 여성들이 많아서 정리정돈을 잘하고 다니지 않아도 바빠서 그러려니 하고 흉을 잡지는 않을 것 같다. 여고동창 부부동반 모임이 있어서 오랜만에 대청소를 하려고 마음먹었더니 보통일이 아니다. 집에 도착한 친구들이 고생했다고 말하자 내가 “음식장만 하는 것은 일이 아니었는데 집안 청소하느라 죽을 뻔 했다“라고 말하자 친구들이 웃는다.

날마다 윤이 나게 집안을 청소해도 마땅치가 않다는 주부들을 보면 할 말도 없어지고 “오늘 아침엔 청소도 안했는데…”라고 말하는 집이 일주일 내내 청소한 우리 집 보다 깨끗할 때는 정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일주일 내내 청소를 할 수도 없을 뿐 더러 하던 일을 접어두고 청소하려고 집에 들어가도 마음은 콩밭에 있어서 청소도 잘 되지 않고, 청소한다고 해도 전업주부들이 집안 단속하는 것과 비교할 수가 없을 때 나는 기운이 빠진다.

바쁜 나 같은 직장여성들을 위하여 도시에서는 청소 용역업체도 생겼다지만 가진 소리 한다고 흉볼지도 모르고, ​또 짬을 내서 청소하면 되지 하면서 게으른 나를 책망하기도 하지만 청소가 취약지구인 나는 괜히 정리정돈 잘 되어 있는 집엘 가면 주눅이 든다. 가정주부의 집안일을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가치로 계산하고자 가사노동이라는 말이 나왔지만, 여전히 주부들이 하는 일은 별 가치가 없다고 여기는 남성들을 보면서 아니 여성스스로가 내가 하는 일이 가치가 없다고 여길 때 문득 나는 울적해진다.

​어느 하루 쉬는 날 하루 온종일 집안일을 해도 때깔도 나지 않고 시간만 소요되는 것을 보고 남성들이 별 가치가 없다고 여겨왔던 소소한 일들을 왜 우리 여성들은 마음을 주어가며 애쓰는지 허탈해져 있다가, 먼지가 잔뜩 쌓여있는 유리창틀을 보면 또 괜히 죄지은 사람모양 까닭 없이 불편하다.

​“창을 사랑한다는 것은 태양을 사랑한다는 말보다 눈부시지 않아서 좋다. 창을 닦는 시간은 또 노래도 부를 수 있는 시간…​. 창을 맑고 깨끗이 지킴으로 눈들을 착하게 뜨는 버릇을 기르고” -김현승님의 ‘창’ 중에서 -

​김현승 시인의 ‘창’을 읊조리며 나도 가끔은 스폰지에 거품을 내어서 휘뿌연 창을 깨끗이 닦아내고 싶고, ​말갛게 하늘이 열리는 날이면 이불호청이랑 수건을 깨끗하게 삶아서 햇볕에 말리고 싶어진다.

​그리고 그런 날이면 정말이지 전업주부가 부럽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