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완도경찰서 경무계 순경)

 

데이트폭력! 최근 잔인한 연인간의 폭력(일명 데이트폭력)범죄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면서 더 이상 생소하지만은 않은 단어가 됐다.

이별을 통보하는 연인에게 염산을 들이 붓거나, 상습적인 폭행과 폭언에 시달리다 결국 차가운 시멘트 속에 암매장되는 충격적인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데이트 폭력은 더 이상 연인간의 사소한 다툼으로 치부해서는 안 될 중대한 범죄라는 사실이 상기되고 있는 요즘이다.

부부 또는 가족 사이에서 발생하는 가정폭력이나 이성 또는 동성 간 성폭력의 경우 해당 행위를 규제하는 명확한 법규범이 있어 엄정하게 대응을 할 수 있었던 데에 반해, 연인 간 폭력의 경우 단순 폭행 등으로 치부되어 체계적인 대응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데이트 폭력의 가해자는 폭행이나 폭언을 일삼으면서도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피해자 또한 이러한 피해를 수치스럽게 여겨 주변인들이나 수사기관에 신고를 하지 않고 넘기는 경우가 많다.

데이트 폭력의 우선적인 해결방법은 피해자 본인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다. 폭언, 경도의 폭행 등 작은 징조가 보일 때부터 회피하거나 참고 넘어가지 말고 외부에 도움을 청해 폭력의 위험을 철저히 막아야 한다. 데이트 폭력을 당했다면 가족, 친구 등 믿을 수 있는 사람과 상담하거나 기관에 신속히 신고해야 하며 폭행한 상대방과 단 둘이 만나지 않는 것이 우선이다.

경찰은 데이트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미신고 된 암수범죄를 포함해 모든 데이트 폭력 범죄에 대한 신고를 유도하고 피해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112, 1366, 스마트폰 앱(목격자를 찾습니다), 경찰관서 누리집(홈페이지) 등 다양한 신고창구를 개설해 운영 중이며,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에 '연인 간 폭력 신고-제보 안내 알림창'을 게시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데이트 폭력에 대해 전국 251개 경찰서에 '연인 간 폭력 근절 전담반'이라는 TF팀을 만들어 강력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데이트폭력은 단순히 연인 간 사랑싸움으로 치부하기에는 피해자와 그 가족 등 주변인들에게 너무나 큰 상처가 된다. 데이트폭력도 명백한 범죄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신고로 심각한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동시에 피해자들에게 희망의 열쇠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