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군민의 삶에 온기와 행복을 전하는 '희망군정'

신우철 완도군수
신우철 완도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계묘년(癸卯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2023년 검은 토끼의 해, 번창과 풍요 속에 소원하시는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 해 어렵고 힘든 일도 많았지만 군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위기 극복에 지혜를 모아 주시고,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덕분에 우리 완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타지자체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군민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준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는 우리 군민의 자긍심이자 군민이 이룬 위대한 역사가 되었습니다.

 박물관 유치에 이어 또 하나의 대형 국책사업인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은 군민의 뜨거운 성원으로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단번에 통과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또한, 광주~완도 고속도로 건설, 노화~소안 연도교 건설 등 대규모 SOC사업과 해양치유산업, 해양 바이오산업, 해양관광 거점도시 등 우리 군의 미래성장 동력산업 들이 기나긴 노력 끝에 하나하나 결실을 맺을 수 있었던 것도 군민 모두의 지혜와 열정 덕분이었습니다.

 이처럼 군정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동행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새해에도 군민의 삶에 온기와 행복을 전하는 ‘희망 군정’을 이끌겠다는 각오를 다져 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은 올해도 지속돼 우리 지역 경제에도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어떠한 난관에 직면하더라도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슬기롭게 대처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023년은 우리에게 특별한 ‘도전과 기회의 해’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에 마주하겠지만 ‘완도만의 특화 전략’을 통해 더 큰 꿈을 완성시켜나가는 한 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해양치유센터 준공 등 해양치유산업이 올 상반기부터 본격 추진되고, 해양바이오산업은 지역 경제 활성화의 성공 모델로 밑그림을 완성시켜 나갈 것입니다.

 오는 4월 청산도 슬로걷기축제에 이어 5월에는 설군 이래 최초로 전남도민체전과 장애인체전이 개최되고, 전남도공모 사업으로 유치한 정원 페스티벌 등 대규모 축제와 행사가 잇따라 개최되어 3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완도를 방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관광산업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군은 이러한 기회를 살려 ‘해양치유 관광 완도 비전’을 선포하여 민생경제 회복은 물론 관광과 지역을 역동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군민과 공직자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우리 군이 대도약을 이룩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새해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해양치유산업과 해양바이오산업 추진에 힘찬 돛을 올려 미래 100년을 위한 일자리와 소득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금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해양치유센터를 중심으로 각종 해양치유시설 조성이 완료됨에 따라 본격적인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한 효능분석 데이터를 구축해 완도형 해양치유산업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호텔, 리조트 건립 등 적극적인 민간 투자 유치로 해양치유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해양치유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해양치유산업을 통해 군의 달라진 변화를 군민이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해조류와 전복을 특화한 해양바이오산업은 해양바이오 공동협력연구소를 준공하여 10개의 기업 연구소와 30개의 스타트업을 유치하겠습니다.
 해조류 활성소재 인증·생산시설과 해조류 기반 바이오 헬스케어 유효성 소재 실증센터 등 해양바이오 소재 공급 기지를 탄탄히 구축하여 해조류와 전복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미래 먹거리 산업의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둘째, 더 돈되는 농수축산업 활성화에 집중하겠습니다.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생산과 가공, 유통 전 분야에 걸친 지원으로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해양수산 기후변화 대응 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고 친환경 수산물 국제 인증인 ASC와 국내 유기수산물 인증을 확대해 가겠습니다.

 수산가공 히트상품과 가정간편식 제품개발, 수산물 유통·가공시설 지원 확대는 물론 우리군의 중요 인적 자원인 장보고한상 수상자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미국, 유럽은 물론 동남아 등 해외시장 수출 길을 더욱 넓혀가겠습니다.

 신규 취항하는 도서쓰레기 정화 운반선과 완도형 ESG행정을 통해 청정바다 수도 보전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귀어가 및 청년 어촌 정착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지원사업과 농어업 인력중개센터를 통해 농어촌의 부족한 일손을 지원하겠습니다.

 농촌의 역량을 강화할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완도자연그대로 친환경 농업 육성, 친환경 청년 농부를 육성해 가겠습니다.

 동백과 황칠의 특화산업 육성, 기후변화 적응 아열대 소득 작목과 신품종 재배 면적을 확대하고, 으뜸 한우 브랜드 사업을 적극 추진해 가겠습니다.

 셋째, 완도형 웰니스 관광자원으로 해양관광거점도시 육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완도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해양과 산림치유, 관광자원을 연계한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12개 읍면의 특색 있고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권역별 특성에 맞춰 집중 발굴하겠습니다.

 주민 주도형 섬 관광청 운영,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산업 분석과 스마트 관광 안내 체계를 구축해 가겠습니다.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국립난대수목원은 금년 정부 예산에 편성된 현장조사 용역비 6억 원을 토대로 조기 착공에 집중하겠습니다.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은 중앙부처와 협력하여 건립에 따른 후속 행정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소상공인 지원과 일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민생 경제를 회복하는데 집중하겠습니다.

 코로나19와 금융시장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영세상공인 카드 수수료를 지원하고, 소상공인 마케팅 홍보와 경영 컨설팅, 대출 이자 등을 지속 지원하겠습니다.

 완도사랑상품권 지속 발행과 전통시장 활성화, 음식․숙박․목욕업소 시설 개선 자금 지원 등을 통해 경제 안정화를 꾀하겠습니다.

 연근해 조업선단 유치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경쟁력 있는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전용부두 확장과 얼음쇄빙시설 등을 확충해 가겠습니다.

 농공단지 입주기업 환경 개선을 위해 오수관로 준설과 노후 우수관로 정비 등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더 빠른 교통망 확충과 지역 개발을 보다 활기차게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68%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1단계 구간에 이어 2단계 구간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 등에 전력을 다하여 개통 시기를 앞당기도록 하겠습니다.

 국도로 승격된 완도~고흥 간 해안관광도로건설은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해 나가겠습니다.

 노화~소안 연도교 2단계 건설 사업은 이달 기본 및 실시 설계에 착수하고, 국도 77호선 고금구간 시설 개량사업도 금년 설계를 완료하는 등 추진력을 높이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 권역단위 거점개발사업과 도서종합개발사업 등을 통해 농어촌 정주여건을 마련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이뤄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더 촘촘한 복지 정책을 통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완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군민 한 분 한 분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생애 주기별 복지 정책을 보다 더 두텁게 지원하겠습니다. 

 고령자 복지주택 건립과 어르신 목욕 및 이·미용비 지원을 확대하고,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 여가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아이를 건강하게 낳아 기를 수 있는 양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출산 장려 양육비, 임산부와 영유아 의료비 등을 지속 지원하고, 방과 후 초등 돌봄교실 운영 시간을 확대하겠습니다.

 가족센터 건립과 여성 1인 가구에 대한 안심센서, 다문화 여성을 위한 다국어 번역기와 통번역 서비스, 결혼이주여성 행복정착금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청년 취업 및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청년 어업인 영어정착 자금과 청년 부부 결혼 축하금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직업재활시설 신축과 콜택시 지속 운영하고, 청년들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농산어촌 미래 희망단지 조성과 완도 청년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행복복지재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리 동네 복지기동대 등과 함께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전남 도민체전과 장애인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군민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오는 5월 설군 이래 처음으로 개최되는 전남 도민체전과 장애인체전, 정원페스티벌 등 대규모 행사가 경제 활성화의 돌파구가 될 수 있도록 행사 준비에 모든 역량을 쏟겠습니다.   

 도서 지역에 국민체육센터와 생활체육공원, 다목적구장, 레저스포츠 시설, 어린이 놀이터 시설 등을 확대 조성하겠습니다.
 다어울림 복합문화 공간 조성, 문화공연 프로그램 확대 등을 통해 군민의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군민 행복지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장보고장학회와 교육 사업 확대, 초중고생 입학 축하금 지원과 고등학생 완전한 무상 급식 등을 통해 미래 인재 육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CCTV통합관제센터 24시간 운영과 유관기관과의 협력으로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해상안전 시설물을 더 촘촘히 구축해 가겠습니다.

 극심한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탐진댐 광역상수도 연결사업과 신규 수원지 조성, 해수담수화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교통 복지 실현을 위해 청소년 100원 버스와 65세 이상 버스 및 여객선 무료 운임제를 시행하고, 여객선 야간 운항을 노화, 소안 방면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올해 신년 화두는 ‘도약할 준비를 하고 세상으로 힘차게 나아간다’는 의미의 비도진세(備跳進世)로 정했습니다.

 완도가 대도약할 수 있는 천재일우(千載一遇)의 기회를 살려 더 큰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중단 없는 완도 발전을 이뤄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해낼 수 있고 해낼 것이라는 확신으로 한 해를 시작합시다. 새로운 희망으로 시작하는 2023년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올 한 해도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 1. 2.

 완도군수   신  우  철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