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치유센터 하반기 본격 운영! 다양한 연계 관광 상품으로 고객 유치!

2023년이 해양치유산업 추진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군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은 보다 꼼꼼하게 준비할 테니, 지역 주민들도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해양치유산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바랍니다.

안환옥 완도군청 해양치유담당관
안환옥 완도군청 해양치유담당관

 2023년에는 완도군 해양치유 관광시대가 개막될 예정이다.

 해양치유센터 본격 운영, 다양한 연계 관광 상품으로 고객 유치, 해양치유 전문인력 양성 등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해온 완도군 해양치유산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해양치유센터 5월 시범운영 시작, 하반기 정식 오픈!
 해양치유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완도해양치유센터는 오는 5월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하반기 정식 오픈 예정이다.

국내 최초로 건립되는 해양치유센터는 총 사업비 320억원을 투입하여 신지 명사십리 해수욕장 제2주차장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7,740㎡ 규모이며, 현재 공정률 40%로 건립 중에 있다.

 해양치유센터에서는 해수, 갯벌, 해조류 등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 요법시설과 전문인력 양성 교육실, 해양치유 자원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1층 주요시설로는 해수를 이용하여 하이드로젯, 넥샤워, 드림 배스 등의 자극요법과 풀공간에서의 단체 아쿠아 트레이닝, 댄스 등의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할 딸라소풀과 완도산 머드를 이용하여 통증완화, 혈액순화 촉진, 부종 완화의 효과를 주는 머드 테라피, 해조류 추출물을 이용하여 근육이완, 혈액순환 촉진, 체내 독소배출에 도움되는 해조류 거품 테라피 등이 들어서게 된다.

 2층 주요시설로는 해수를 이용해 수중 재활운동이 이루어지는 해수풀, 지역특화자원인 황칠, 동백, 해조류 등을 활용한 입욕 시설인 바쓰테라피, 머드와 해조류 추출물을 활용해서 독소배출, 피부개선에 도움되는 해조류머드랩핑, 음파와 진동을 이용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되는 소리테라피 등 총 11종의 테라피실이 들어선다.

 해양치유센터 및 시설 운영은 군직영과 일부 민간위탁으로 운영할 방침으로 한시적으로 직접 운영을 해보면서 향후 운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진 : 완도군 제공
사진 : 완도군 제공

◆해양치유센터 연계 문화치유센터, 기후치유센터 본격 운영 예정
 해양치유센터가 해수, 갯벌, 해조류를 활용한 다양한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해양문화치유센터는 인체의 오감을 활용한 특별한 클래스로 치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양문화치유센터는 시청각동, 후각동, 촉각동, 미각동 4개동으로 구성되어, 완도 자연을 미디어 아트로 체험하고, 다양한 향기와 함께하는 아로마 교실, 손끝에서 느껴지는 흙과의 교감이 이루어지는 도예 체험, 해조류 등 완도 자원을 활용하는 요리교실 등이 이루어지게 된다.

 해양기후치유센터에서는 기존 시범 프로그램으로 운영했던 노르딕워킹, 필라테스, 명상 등의 프로그램이 방문객 대상으로 전문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해양치유센터와 함께 해양문화치유센터, 해양기후치유센터가 본격 운영되게 되면, 실내 테라피 프로그램과 함께 실외 운동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해양치유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사진 : 완도군 제공
사진 : 완도군 제공

 

◆해양치유해설가, 해양치유 전문인력 양성 등 교육 기회 제공
 해양치유해설가 신규 양성과정 교육이 지난 12월 12일부터 17일까지 6일간의 일정으로 마무리 되었다.

 특히, 이번 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어느때보다 높았는데, 24명 모집 계획인원을 넘어서는 48명이 접수하여 40명이 수료했다.

 해양치유해설가는 완도군의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고객에게 해양치유 해설․홍보․교육․생태탐방 안내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군에서는 이번 수료생을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 중에는 심화교육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해설 활동을 할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 시킨 후 정식 해양치유 해설가를 선발하여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향후 국가자격이 지정될 예정인 해양치유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 지정 및 교육 사업을 통해 완도군이 대표적인 해양치유 전문가 양성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차곡 차곡 준비중에 있다.

사진 : 사)연안환경보전연합회 제공
사진 : 사)연안환경보전연합회 제공

◆다양한 연계 관광 상품으로 고객 유치 박차!
 2023년 해양치유 관광시대를 맞아 다양한 연계 관광상품도 운영될 전망이다.

 다양한 목적별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해양치유 프로그램과 관광상품이 결합된 형태의 관광상품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목적별 해양치유 프로그램으로는 ▲치유 중심형 프로그램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프로그램 ▲뷰티 관련 프로그램 ▲요양 및 휴양 프로그램으로 분류하여 각각에 맞는 해양치유센터 내의 테라피 프로그램 구성과 실외 프로그램인 노르딕워킹, 필라테스, 명상 등을 결합하여 1박 2일, 2박 3일 등의 관광 상품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해양치유 프로그램 위주가 아닌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광지, 숙박, 식당과 연계한 상품 구성으로 해양치유 시설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2가지 목표를 달성할 방침이다.

사진 : 완도군 제공
사진 : 완도군 제공

◆지역주민의 신뢰와 관심, 참여가 해양치유산업 성공 만든다!
 해양치유산업 추진의 가장 큰 기반인 지역주민과 함께해야 성공 모델을 만든다는 것이다.

 해양치유 프로그램 참여, 관광 상품 개발에 따른 협조, 지역민 자체 상품 개발 및 홍보, 숙박․음식업소의 청결 유지 등 다양한 협조와 협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해양치유 프로그램에 먼저 참여해 보고 효능과 효과를 체험하면서 주변인들에게 알리고, 신지면이 중심이긴 하지만 다양한 방문객 및 관광객들이 해양치유를 위해 완도를 방문할 것을 대비하여 각 읍면에서도 청결관리, 관광객 응대 등 해양치유산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군은 해양치유 공공시설 건립과 운영 뿐만 아니라 체류형 해양치유산업이 될수 있도록 민간투자유치에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신지 명사십리 해수욕장 일원이 해양치유 거점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미래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연계 등 신규 사업 발굴 및 기반 조성을 위해서도 착실히 준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