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몸담았던 건설업체와 동명업체 선정
형식적 환경영향평가... "꼭 필요했던 사업인가?"

 4년 전 B시에서 시·도의원이 C 공기업의 이권에 개입해 1천억 원의 매출을 가로채고 있다고 비판해 파문이 인 적이 있다.

 당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의원들의 '겸직 논란'이 확산됐고, 지방의원들은 지역민들로부터 눈총을 받아야 했다.

 D당의 지역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E당의 1당 독점체제가 이어지고 있는 정치구도를 지적하며 "E당이 독점하는 현재 구조로는 견제와 균형을 통한 지역발전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고, "공기업의 이권에 개입해 1천억 원대 매출을 가로채고 있는 지역 시도의원들을 먼저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지역의 치부를 과감히 드러낸 한 정치인의 발언이 있었지만 이러한 현역 정치인들의 비리나 의혹은 현재도 진행형이다.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겠지만 대한민국은 지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관련해  ‘화천대유 사건’이 ‘대장동 게이트’라고 새롭게 명명되기에 이르렀다. 청와대에서도 ‘대장동 의혹에 대해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정계가 요동치고 있다.

 이 때문일까? 완도항 중앙방파제에 대해서도 다양한 궁금증과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꼭 필요했던 사업인가?’, ‘환경영향평가는 정말 공정하게 작성됐을까?’, ‘약 400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공사인데, 효과는 그 이상 낼 수 있을까?’,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피해는 없을까?’, ‘공사가 끝나고 과연 항구는 깨끗해질까’, ‘국비를 유치하기 위해 동분서주 했던 B의원은 정말 이권 개입이 없었을까?’ 등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기관에서 작성한 ‘환경영향평가서’를 기초로 사업이 진행됐고, 공사 업체 선정과정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 전남도 담당부서와 해당 A 의원의 입장이다.

완도항 중앙방파제 축조공사에 적용된 '신기술 특허 적용 현황' 서류에 기재된 업체명이 과거 A의원이 몸 담았던 건설업체와 동명이며, 담당자란에 기재된 이름은 A 의원의 형수로 알려졌다.
완도항 중앙방파제 축조공사에 적용된 '신기술 특허 적용 현황' 서류에 기재된 업체명이 과거 A의원이 몸 담았던 건설업체와 동명이며, 담당자란에 기재된 이름은 A 의원의 형수로 알려졌다.

 

 그런데, 취재 과정에서 알려진 ‘특허 공법이 적용된 중앙방파제 공사’에 A 의원이 과거 몸 담았던 건설업체와 동명의 업체가 선정된 점, 또 그 업체 담당자가 A 의원의 형수라고 알려진 점이 주민들로 하여금 의심의 눈길을 거둘 수 없게 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결백을 주장하는 A 의원과 이권 개입을 의심하는 주민들간의 감정의 골은 공사가 진행될수록 깊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후 중앙방파제 공사의 시행과 더불어 발생할 주민들의 민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윤광제 기자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