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석 기자
김경석 기자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심해의 무인도들은, 그러한 해양 쓰레기 처리 조치조차 시행되지 않고 있어, 대부분이 해양 쓰레기로 뒤덮혀있다. 이러한 해양 쓰레기의 최대 피해자는 바로 해양동물들.. 피해는 해양동물뿐만 아니라, 그 해양동물을 먹는 사람에게까지 2차 피해가 오고..

  해양동물들은 해양폐기물로 인해 상해를 입거나, 질식사, 병으로 죽어가고 그것을 먹은 어패류를 섭취하는 사람들에게도 그 피해가 그대로 전해지고 그러므로 해양 쓰레기의 문제는 해양생물들만의 문제가 아닌 결국 우리들의 문제인 것을...

 해양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은  발생량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발생된 이후 쓰레기가 미치는 영향의 범위와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에 있다. 또 영향이 확산되거나 심화되기 전, 조기에 수거해야 하는데  해양의 특성상 해양 쓰레기의 위치 파악이 어렵다는 점도 문제의 심각성을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 음료수 페트병이나 수산 양식에 사용되는 부표는 해양에서 적기에 수거되지 않을 경우 작은 조각으로 파편화가 진행된다. 하나의 쓰레기가 해양에서는 수십만 개의 작은 오염원으로 그 세력을 키워 나가게 된다. 수거하지 않는다면 더 작은 크기로 파편화가 진행되고 그로 인한 영향은 더욱 큰 폭으로 확산되는 것이다.
전라도에 따르면 도내에서 발생하는 해양 쓰레기의 양은 2018년 10월 용역 결과 연평균 2만6713t으로 추산됐다. 이에 비해 연간 수거·처리량은 평균 2만2280t으로 발생량에 크게 못 미치다 보니 해마다 해저 등에 누적돼온 해양 쓰레기는 8만7482t에 달한다.
따라서 ‘해양쓰레기 ZERO’를 달성하려면 해마다 발생하는 해양 쓰레기를 당해 연도에 치우는 것은 물론이고 누적된 8만7482t까지 차근차근 줄여나가야 한다.

  하지만 전라남도의 재정 여건상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수거 및 처리 비용에 대한 국고 지원 확대도 절실한 상황이다. 

  이제부터는 해양쓰레기 ZERO화를 위한 대안에 대해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1) 해양 쓰레기 육상 집하장 설치 확대
해양 쓰레기를 보관할 장소가 없다는 것도 어민들의 공통된 호소다. 당장 처리하진 못하더라도 어딘가 모아두기라도 해야 할 텐데 그조차 어렵다. 폐어구는 수분이 많고 부패하기 쉽기 때문에 침출수 배수구 등을 갖춘 곳에 보관해야 한다.

2) 폐부표 회수량을 늘리기 위한 의무회수제도 시행
의무회수제는 지자체가 친환경 부표를 구매하는 어민들에게 싸게 살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급하고 기존 폐스티로폼 부표의 일정량을 가져오도록 하는 제도이다. 일부 지자체는 수거에 드는 작업비나 운송비도 지원해 준다.

3) 어구 실명제 - 개인 어구 표시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어장시설에 필요한 어구(로프, 부표)들이 본인 것이라는 표시를 한다. 개인 어구를 표시하는 이유는 지속 가능한 바다 환경 보존을 위한 책임의식, 주인의식을 갖고 해양 쓰레기를 줄이자는 취지하에 표시를 하는 것이다.
각 어가별로 원하는 색상과 디자인을 새겨넣으면 더 효과가 있을 것이라 본다.

4) 해양 쓰레기 전용 소각장 건설
폐어구를 일반 쓰레기로 소각 시 문제가 발생한다. 염분이 있는 쓰레기는 소각시설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에서 수거에 적극적일 수가 없는 현실이다.
바다에 인접한 일부 지자체에서는 전문업체에 별도로 돈을 주고 바다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일부일 뿐이다. 

  해양폐기물의 복잡한 처리구조는 영농폐기물의 경우 생활쓰레기로 분류돼 농민이 직접 분리 배출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것과 상반된다. 어업인이 직접 해양 쓰레기를 분류ㆍ배출할 수 있는 처리 시설과 적정 시스템이 갖춰져야 수거비용도 덜 들고 재활용률도 높아질 것이다. 

  아울러 소각장 건설 시 지역 및 환경친화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지역주민들과 관광객 및 올레 탐방객 등이 함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발건강(족욕) 체험장, 공원 조성, 혐오시설로 여겨지는 쓰레기 소각장 주변에 주민편의시설을 설치,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환경시설을 둘러보고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하게 한다.

5) 코펜하겐시 아마게르 바케 소각장, 스키·등산로·암벽등반 '파격’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에 위치한 2017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아마게르 바케 소각장은 쓰레기 처리장 위에 스키 슬로프를 만들었다. 슬로프는 490m 길이로, 특수마감재를 활용해 계절에 관계없이 스키를 탈 수 있다. 슬로프 한편으론 85m 높이의 암벽등반장, 3000㎡의 등산로를 만들어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게 했다. 굴뚝 꼭대기에는 전망대 카페를 운영한다. 소각장에서 탄소를 1t 저감할 때마다 도넛 모양의 수증기를 내뿜는 이벤트도 연다.
 
6) 적재적소의 다양한 해양 쓰레기 전용 수거선 건조
  연안 환경은 지역마다 다양한 형태 들을 띄고 있다. 특히 다도해로 둘러싸인 서남해안은 해양 쓰레기가 산재해 있는 위치들이 다양하다. 단순한 대형 수거선 만으로는 사각지역의 쓰레기를 수거할 수 없다. 즉 갯바위나 여, 좁은 해로, 양식장 등에 큰 부담 없이 안전하게 운항하며 작업할 수 있는 중소 규모의 수거선도 꼭 필요하다.

  끝으로...바다도 살리고 우리도 사는 길
  우리는 육지로부터 바다로 흘러들어간 비닐과 플라스틱 쓰레기 조각을 먹고 죽어간 거북이와 새와 고래 사진을 뉴스를 통해 종종 보아 왔다. 그동안 이런 뉴스를 접하면서 안타까워했지만, 우리 자신의 문제로 여기지 못했다.

  그러나 국내 바다 미세플라스틱 발생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스티로폼 부이는 결국 굴과 홍합과 바지락 등의 수산물을 통해 우리에게 돌아온다.

  국내 바다가 위험하다. 스티로폼 부이와 폐타이어로 인한 해양 생태계 오염은 우리 모두의 문제다.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 바다를 살리고, 국민 건강을 위해 이제는 바꾸자. 먼저 조금 더 비싸더라도 반영구적이고 환경적인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는 어업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스티로폼 부이는 굴을 대량으로 얻으려는 수하식 양식 방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 환경 재앙이다. 굴을 값싸게 많이 먹으려는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도 필요하다.

  전라남도가 파도 등에 쉽게 부스러져 해양쓰레기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양식장의 스티로폼 부표를 오는 2024년까지 100% 친환경 부표로 대체하기 위해 보급사업에 나섰다. 전남해역에서는 김과 미역 등 양식장 9만 9855ha에서 5400만 개의 부표를 사용 중이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166억 원 늘어난 278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친환경부표 400만 개를 보급한다. 김양식 시설이 집중한 해남과 진도, 2개 해역 2만 5천㏊를 친환경부표 100% 보급 중점 해역으로 정해 추진 중이다.어업인은 친환경 부표 중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 해당 지역수협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친환경 부표를 구입하면 전체 비용 중 70%(중앙정부 35%, 지자체 35%)를 보조받을 수 있다.

  해양 쓰레기에 대하여 자원순환 측면에서 우리나라가 다소 뒤처지고 있는 부분은  재활용을 포함한 처리 분야다. 향후의 해양폐기물 관리는 발생된 해양폐기물을 재활용 등을 통해 유용자원으로 활용하는 자원순환 체계를 지역 단위로 확산하는 일이다. 

  지역기반 자원순환체계 확립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양폐기물 공익형 재활용 사업이 절실하다. 폐어구는 대상 어종이나 어법에 따라 지역별로 형태와 소재, 발생량에 차이가 있어 재활용 형태도 지역의 여건에 따라 차별화될 필요가 있다.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기에 발생량이 적거나 보다 높은 가치로 재활용이 가능한 경우에는 지역 기반의 해양폐기물 자원순환 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이 효과적일 것이다. 

  해양 쓰레기, 특히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는 결국 어업인과 주민, 기업 등 모든 사회 구성원의 소비로 인해 발생한다. 해양 쓰레기 발생에 기여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우리 집 앞마당을 관리한다는 마음으로 발생 예방에 세밀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인다면 멀지 않아 해양 쓰레기 ZERO화는 우리의 현실로 다가올 것이라 확신한다. / 김경석 기자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