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주민, “완도군민 전체를 무기명 투표해서 결정할 문제” 주장
“피할 수 없다면 피해 최소화, 보상 최대화 해야” 의견도
전력수급계획과 관련해 22년까지는 완공해야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이철 도의원의 주관으로 지난달 29일 오후 4시에 제4차 정기총회를 하고 있다.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이철 도의원의 주관으로 지난달 29일 오후 4시에 제4차 정기총회를 하고 있다.

 완도 제주간 변화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위원장 이철) 제4차 정기총회가 지난달 29일 완도군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위원장인 이철 전남도의회 의원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위원회 관계자와 공무원, 주민 등 약 20명이 참석했다. 다만, 한전 관계자들이 불참해 반쪽짜리 행사에 그치고 말았다.

 이날 회의는 한전이 주민설명회 생략 공고 요청한 건에 대한 논의, 11차 운영위원회 개최, 위원 해촉, 회칙 개정 등에 관한 내용이었다.

 특히, 한전 측의 답변을 기대했던 위원회측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대신, 참석자들은 완도군 관계 공무원을 향해 불만과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발언자로 나선 주민 A씨는 발언권을 얻어 “한전은 인간이 하는 사업이기에 초고압송전탑으로 인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군의 중심지가 아닌 곳으로 (외곽지로, 최대한 완도를 벗어난 지역)으로 사업 착수하시어 주민을 보호하는 인간다운 면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A씨는 “변환소 문제는 어느 한 마을의 문제가 아니라 완도 전체 마을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러저러해서 피해는 이렇게 된다는 군민설명회를 가져 주민의 의견을 존중하는 결정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식적인 절차, 민주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음성적으로 불법적인 돈 잔치를 벌이니 수입 없는 노인들이 천(千) 자만 나와도 횡재한 듯 넘어간다. 이 문제를 어느 한 마을을 선택해서 찬반을 묻지 말고 완도군민 전체를 무기명 투표해서 결정할 문제”라며 “그런 절차 없이 막무가내식으로 초고압 송전탑, 변환소, 해상풍력발전기 못 들어온다. 정상적인 절차를 밟으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오전에는 변환소 설치에 반대하는 ‘도암리 한전변환소 설치 반대대책위’ 관계자들이 군청광장을 찾아 집회를 벌였다.
같은 날 오전에는 변환소 설치에 반대하는 ‘도암리 한전변환소 설치 반대대책위’ 관계자들이 군청광장을 찾아 집회를 벌였다.

 본지의 전화 인터뷰에 한전 측은 완도군 내 변환소 설치에 대해 “에너지수급정책에 의해 완도-제주간 변환소 설치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올렸고 면제를 받았기 때문에 국책사업이다”고 정의했다.

 이에 ‘완도군이 거부하겠다고 해도 거부가 불가능하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한전 관계자는 “그렇다”고 답했다.

 한전 관계자는 ‘이제는 피해를 최소화하거나 보상을 최대화 하는 방안 밖에 선택지가 없다’는 뜻을 전하면서 “국책사업은 시일이 정해져 있다. 원래 계획은 21년인데, 1년 늦춰서 22년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 이상 늦출 수가 없어서 가용리 쪽에 열람생략 공고를 해달라고 공문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3부지 얘기가 나오자 도암리 마을에서 5월 29일자로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한전 측은 (도암리 주민들의 유치 신청을) 적극 수용하기로 의사를 밝힌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전 측은 도암리 유치신청 이후에 전원개발 사업 승인을 산자부에 신청해야 하며, 관련법 저촉여부 조회, 예정부지에 대한 재해, 환경이나 문제를 평가해서 산자부에 승인요청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7일 총회 당시 ‘투표를 제대로 했어야 하는데,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반대파 주민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개발위원들이 주민들에게 유치동의서를 받아서 그걸로 갈음해서 한다고 제출했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는 없어 보인다”고 답했다.

 그는 끝으로 “현재까지 진행상황으로는 완도가 선정지역에서 해제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한 번 더 못 박아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