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항 확장, 연안 물동량 수요에 효율적 대응
신지 강독해안 매립 배후단지로 개발 계획
지역 환역에 악영향… 환경부의 벽에 부딪혀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립 다음달 마무리
지난 4월 주민설명회에서 군민 · 관계자 크게 반발

  완도군은 지난 4월 7일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당시 업체측의 제안에 군민과 관계자들은 크게 반발했고 적극적인 시정을 요구했다.

  지난 10여 년간 주민들은 항구 개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고 군에서도 이를 받아들여 개선을 촉구했지만 번번히 실패했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항만 개발의 경우 해양수산부 전권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군민의 요구를 반영해 해당 부처에 건의를 해도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답했다.

  통상 전국항만기본계획은 10개년 계획으로 확정되기 때문에 10년간 철저한 준비와 실행력이 동반되지 않고는 군민의 요구대로 계획 수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완도항에 요트계류장이 들어서기까지 참 오랜 시간이 걸렸다. 1991년에 국제항으로 지정된 완도항이 서남해안 해상항로의 중심지로써 여건이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아 2012년에야 요트계류장이 설치됐기 때문이다.

  계류장 설치 이후 2016년에는 완도항 장기종합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항만지원시설 및 친수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배후단지 개발 타당성을 검토했다. 특히 연안 물동량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완도항 확장의 필요성을 느꼈으나 지역 여건상 남방파제와 북방파제 한계로 확장이 어렵다고 보고 완도항계내의 신지면 강독해안을 매립해 항만배후단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100년을 내다본 군의 야심찬 계획은 해양수산부와 환경부의 벽에 부딪치고 말았다. 매립하거나 개발해야하는 신지면 강독해안의 면적이 지역 환경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크다는 이유였다.

  해양수산부와 환경부의 기본 입장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이 때문에 완도군 어민들의 염원인 강독해안 개발과 연근해 조업 선단의 더 많은 유치는 요원해 보이는 상황이다.

  완도군 어항개발 팀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완도항 개발을 위한 사업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요구 사업은 ▲강독물양장 및 돌제설치 사업, 사업량은 12만6천㎡, 사업비 805억원, ▲임항도로 개설, 길이 1.5km, 사업비 150억 원, ▲ 완도항 물양장 확장(북방파제 인근) 길이 600m, 사업비 365억 원, 남방파제 신설(신지 물하태인근), 길이 600m, 사업비 480억 원 등이다.

  현재 진행 중인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립은 오는 6월까지 마무리되며 이 계획에 따라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개발이 결정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항만기본계획 건의가 중요한 것이다.

  항만을 이용하는 군민 A씨(완도읍, 52) ‘제주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근해 조업선단 및 외지 선박의 입항량 증가 등 항만이용선박의 급증으로 인해 항만 세력 확장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제한 뒤 “태풍 접근시 선박 대피항의 기능 강화 및 항만배후도로 기능 제고를 위한 임항도로 개설 등 효율적인 항만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A씨는 이와 관련해 “이렇게 중요한 사안에 대해 군민과 군이 서로 적절하게 소통하지 못했던 것 같다”면서 “완도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항만 개발에 대한 주민과의 대화가 조금은 더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윤광제 기자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