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사, 연등 행사 취소

자료사진
자료사진

  불교계가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 19' 확산으로 오는 30일 열릴 예정이던 부처님오신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서울 도심 연등 행렬을 전면 취소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는 19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서 "코로나19 상황이 이태원발 코로나 19 사태에서 보는 것과 같이 언제 어디서 또다시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될지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취소 이유를 밝혔습니다.

  불교계가 취소하기로 한 행사는 23일 토요일 연등법회와 도심 연등행렬, 24일 일요일 전통문화마당 행사다.

  협의회는 "이러한 결정은 지난 3월 우리 불교계가 코로나 19의 상황에 직면해 '부처님오신날' 행사를 한 달 뒤로 변경한 것과 같이 오늘의 위기가 하루속히 종식돼 모든 국민이 평안해지기를 발원하고자 심사숙고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30일 전국 사찰에서 예정된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은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 하에 계획대로 진행된다.

  연등회는 신라 진흥왕 때부터 팔관회와 함께 이어져 온 행사로, 국가무형문화재 제122호로 지정돼 있으며 12월에 제17차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여부가 결정된다.

  한편 이번 연등 행사의 취소는 지난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 계엄령으로 행사가 진행되지 못한 이후 40년 만의 일이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