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과 경남 거제시의 국립난대수목원 유치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대상지 선정 타당성평가가 9월로 연기됐다.

산림청은 지난 8월 5일과 6일, 전남 완도와 경남 거제를 대상으로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대상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평가를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정부예산(안) 확정 이후인 9월로 연기했다.

산림청이 타당성 평가 용역비 예산을 기재부에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양 지역 유치경쟁이 과열되자 정치적 차원의 조정 작업에 들어갔다는 추측도 일고 있다.

정부 내년 예산안이 8월 말쯤 확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산림청의 대상지 평가 일정도 정부 예산안 확정과 관련 용역비 반영 여부 등에 따라 일정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남도의회 신의준(완도 제2선거구) 의원은 “국제적 위상을 갖춘 난대수목원 조성을 위해서는 기후는 물론 식생까지 모든 자연환경 조건을 갖춘 지역이 대상지로 선정되어야 한다”며, “산림청은 대상지 선정 공정성 논란 해소를 위해 국립난대 수목원 대상지 선정 평가표에 따른 객관적인 평가로 대상지를 선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적 논리를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완도군은 전국 최대의 난대림 자생지를 보유하고 있는 완도수목원 400ha의 규모에 사업비 2,000억원을 거제시는 동부면 구천리 일원 국유지 300ha의 규모에 사업비 1,000억원을 제시하고 있다.

완도군은 완도군민은 물론 도민과 향우들까지 국립난대수목원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금까지 완도 인구 51,096명의 두 배 가량인 10만 여명이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