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단체, “(구)한전 부지에 건립해야 한다” 주장
군·군의회,“기존 회관 신축·제2의 부지 물색” 제안

보훈단체와 완도군의회, 완도군이 보훈회관 건립사업 부지 선정을 놓고 갈등을 빛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

8개 보훈단체로 구성된 보훈회관 건립 추진위원회는 완도읍 개포리 (구)한전 부지에 조성된 공용주차장에 1~2층 주차장 공간, 3층 보훈단체 사무실 용도, 4층 회의실 등 4층 건물을 신축해 줄 것을 완도군과 완도군의회에 요구하고 있다.

완도군은 현재 공영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구)한전 부지는 지난해 공모사업을 통해 조성된 사업으로 당초 공영주차장 용도로 국비를 지원받아 완공된 사업으로 용도변경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완도군의회는 보훈회관은 상징적인 건물로 복잡한 도심 보다는 차량 통행이 자유로운 도로변과 완도군청이 인접한 곳에 위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완도군의회 관계자는“개포리 (구)한전 부지는 현재 공영주차장 용도로 사용하고 있고 완도군이 당시 공영주차장 용도로 사용한다는 계획에 따라 군의회에서 승인했다”며“(구)한전 부지는 상가 밀집지역과 5일장이 인접해 있어 평상시에도 주차공간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보훈단체 요구대로 회관을 건립할 경우 장애인 단체와 보훈단체 회원들의 차량과 주민들의 차량, 5일장을 이용하는 차량들이 한꺼번에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심각한 주차난이 예상된다”며 “보훈회관은 회원들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은 곳에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기존 보훈회관을 철거하고 주변건물을 매입하여 현재 위치에 현대식으로 새롭게 신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도서지역 보훈단체 회원의 경우 여객선이 도착할 경우 군청을 경우하는 버스가 있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보훈회관을 철거하고 신축해도 접근성은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보훈단체에서 주장한 (구)한전 부지는 주변상가 상인들과 주민들이 골목 혼잡을 이유로 보훈회관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며 “현재 완도읍사무소 주차장에 신축중인 주차타워 등 좋은 부지를 물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또 “앞으로 건립할 보훈회관은 보훈단체 뿐만 아니라 장애인 관련 단체도 함께 입주할 계획이다”며 “보훈단체와 군의회 등과 협의하여 보훈회관 건립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보훈단체 관계자는“완도군이 지난 3월 (구)한전 부지에 1~2층 주차장, 3층 보훈단체 사무실, 4층 회의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지상 4층 건물을 신축한다는 내용으로 설명회를 했었다”며 “완도군이 이제 와서 무슨 이유로 (구)한전 부지에 건립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이해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어 “완도군과 완도군의회에서 주차난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지만 1~2층을 주차장으로 사용할 경우 주차 공간이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주변 상인들도 상권형성 차원에서 (구)한전 부지에 보훈회관 건립을 희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구)한전 부지에 보훈회관을 건립하기 위해 현재 군수와의 면담을 요청한 상태다”며 “앞으로 군의회 의원들과도 간담회를 갖고 보훈단체 회원들이 희망하는 곳에 보훈회관이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