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범대위 활동 한전 변환소 제3의 부지선정과 관련 없어”

한전은 지난 9일 공문을 통해 완도-제주간 #3HVDC 건설사업과 관련 부지선정업무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군민과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마찰이 예상된다.

한전은 공문을 통해 범대위에서 제3의 변환소 후보지 물색이라는 당초의 설립취지와는 달리 변환소 건설 찬·반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는 것은 지난 3년간 지역 공론화와 주민수용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하여 입진선위원회(2017년), 주민대책위원회(2018년) 및 현재의 범대위까지 한전과 완도군의 노력이 바래지는 것 같아 안타깝게 생각하고 한전이 사업추진을 철회하거나 취소할 수 없는 상황에서 완도지역 주민들간의 갈등과 반목이 심화되는 상황이 매우 우려된다.

또한 범대위에서 제3의 부지를 물색하는 동안 전원개발사업실시계획 승인신청 등 부지관련 모든 업무 추진을 중단하겠다는 약속 아래 산자부에서 계획한 준공목표가 늦어지는 시급한 상황에서도 현재까지 약속을 충실하게 지키고 있는 상황에서 범대위에서 6월말까지 제3의 변환소 부지 선정 불가라는 공문답변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에 한전은 완도-제주간 원활한 전력수급을 위한 사업추진 필요성과 입지선정 장기화에 따른 지역주민간의 갈등심화 해소를 위하여 입지선정 업무를 재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만큼 앞으로 한전은 이해관계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설명 및 주민 우려사항에 대한 면담을 통한 정확한 정보전달로 주민들의 오해를 해소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일부주민들의 불편함에 대한 지원 등 지역사회와 한전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다각적인 노력을 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범대위는 한전에 현재 범대위 활동은 한전 변환소 제3의 부지선정과 전혀 관련이 없다는 답변서를 한전에 공문을 발송키로 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