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종덕

교사와 학생 모두가 공감하며 학교에 있는 시간이 행복하려면 우리는 무엇을 개선해야 할까?

선생님들이 자신감과 긍지를 갖고 학생들을 가르칠 때 건강한 학교가 될 것입니다

가정에서는 자녀들과 소통하며 학교에 신뢰와 격려를 보낼 때 학교교육이 발전 됩니다.

학교는 지식위주 교육장이 아니며 바른 인성을 함양시켜 그 토대위에 특기 적성을 발현시키는 곳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학교생활에서 담임선생님의 역할이 가장 중요 합니다.

담임선생님은 학급운영계획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다수 학생들이 학급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역할분담을 세분화함으로써 행동영역을 넓혀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학급자치회, 학급임원, 교과부장 등 가능한 중복되지 않도록 하며 토론과 실행을 민주적 방식으로 나아가는 문화를 정착하게 합니다.

고래도 칭찬하면 춤을 춘다는 말이 있듯이 결과에 대해 반드시 격려를 하고 뒤 쳐진 학생이나 부적응 학생에 대해서는 깊은 사랑과 인내심을 갖고서 개선을 위해 여러 선생님과 공유하여 노력한다면 생동감 넘치는 학급생활이 영위될 것입니다.

학급단위 소풍이나 수학여행, 야외 진로체험 학습, 토요 학급친교활동, 각종행사 등 학급 자치회에서 협의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예를 들면 수학여행 시 현장의 맛집과 가격을, 역사적 문화 등을 알아봄으로써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런 학급단위 행위와 예산지원은 학급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장 재량과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잘 지원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교과활동은 개개인 학생들의 성취욕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교무실과 교과실은 부단히 교사와 학생들과 연계되어 학습 분위기로 넘쳐나야 합니다.

교과별 보조 담당학생을 두어 수업 준비와 종료 후 활동을 보다 원활히 하고 수업 시간표를 2시간 씩 블록으로 운영하여 도서실과 교내야외 교실, 시청각실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성적부진아나 수업태만 학생에 대해서는 상담과 조언에 많은 정성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수업 시 학생을 호명 할 때는 학년 초에 학급 학생들의 기초자료를 받아 손안에 들어오는 메모지에 기록한 것을 넘기면서 부르면 공감대가 형성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개나리를 좋아하고 교사가 되고 싶은 학생이 일어나 교과서 ○○를 읽어라 할 때 많은 교육의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