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총회서 한전 상대로 질의응답

▲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 운영위원회 제5차 회의가 지난 13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철 위원장, 이하 범대위)가 한전의 구체적이고 정확한 입장을 듣기 위해 질문지를 공식적인 절차에 의해 통보하기로 결정했다.

범대위는 지난 13일 군청 상황실에서 운영위원회 제5차 회의를 열고 오는 21일 개최할 제2차 총회를 앞두고 한전을 대상으로 변환소와 관련 한전 추진현황 보고 및 질의응답에 대한 질문지(안)를 상정해 원안대로 처리했다.

범대위가 한전에 통보한 주요 질문 내용은 ▲가용리 입지 선정시 공론화를 거치지 않고 한전의 밀실에 의해 선정했다고 보는데 이에 따른 한전의 생각은? ▲입지선정위 활동 당시 한전에서 완도군에 의뢰하여 공고하고 의견 수렴했던 사항이 전원개발촉진법에서 정한 의견 수렴과정이라고 보는지? 즉 유효한 법전절차를 이행했다고 생각하는지? ▲입지선정위 및 주민대책위 위원 명단을 보면 주민 대표성이 전혀 없다고 보는데 한전의 생각은?

▲군민들은 철탑 설치로 자연경관 훼손과 전자파로 인한 건강 침해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는데 이런 우려를 불식시킬 방법은 있는지?(철탑을 세우지 않고 설치 가능한지?) ▲진도-제주간 #2HVDC 사업은 철탑을 세우지 않고 전체를 지중화한 것으로 아는데 추진 경과는 어땠고 변환소 유치에 따른 보상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사업기간이 2020년 12월까지인데 만약 범대위에서 변환소 건설 반대로 결론이 도출됐을 경우 한전에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제주의 전력 수급상황과 앞으로 전망은 어떤지? ▲완도지역 복선화가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떤 방법이 있는가? ▲완도지역 축양장 전력 사용실태에 대하여 전수조사를 한다고 하여 일부축양어민들의 우려가 있는데 사실 관계는? ▲정도리~소안도 구간 해저케이블과 육지~제주간 #3 HVDC 사업 해저케이블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며 각각 어떤 피해가 있는지?

이철 위원장은“범대위 위원들은 주민과 마을, 사회단체 등 완도군을 대표하는 사람이다”면서 “한전 변환소 설치 사업 최종적인 판단을 할 때는 주민과 마을, 완도군에 도움이 됐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