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김 지사, 해수부 차관에 건의... 정부는 ‘머뭇’

전남도는 지난해부터 섬 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1000원 여객선’을 도입하려 했다. 지난해 10월 완도 생일도 ‘가고 싶은 섬’ 행사에 참석한 김영록 지사는 1000원 여객선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 후 해수부의 반응은 “형평성 문제가 있어 전남도만 지원해 줄 수 없다. 형평성 문제를 해결해도 내년예산이 거의 확정됐기 때문에 당장 지원은 어렵다”는 답변이었다.

해가 바뀌어 김 지사는 지난 10일 완도에서 열린 제7회 바다식목일 행사에 참석한 김양수 해수부 차관에게 다시 1000원 여객선 도입을 위해 필요한 예산 50억 원(국비 25억 원, 지방비 25억 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김 차관이 긍정적 반응을 보이자, 최근 일부 언론에서 머지않아 전남 바다에 1000원 여객선이 현실화 될 거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그러나 전남도 관계자에 따르면 해수부는 아직 확답을 내놓지 않은 상황이다.

전남도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해수부가 1년에 25억원만 지원하면 전남지역 6만5천여명의 도서민이 1000원 여객선이라는 교통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게 멀거나 어려운 일이 아니다. 총 50억원(국비 25억원)의 추가 재원만 투입되면 1000원 여객선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전남도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해수부가 머뭇거리고 있는 것은 전남에서 1000원 여객선이 도입되면 다른 섬 지역 등 전국화에 따른 예산이 추가로 들어가야 한다는 부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 관계자는 "1000원 여객선은 섬 주민의 교통 편의 증진으로 삶의 질 향상과 교통복지 실현 뿐 아니라 섬 주민의 도시 이주방지 등 국토 보전 관리와 해양영토 수호에 대한 기여할 것이다"면서 "해수부에 건의를 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한 답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