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강소농 경영개선실천 심화교육 실시

▲ 완도군은 지난달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 동안 2019년 농업핵심리더 강소농 경영개선실천 심화교육을 실시했다.

완도군은 지난달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 동안 강소농 심화교육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2019년 농업핵심리더 강소농 경영개선실천 심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강소농 스스로 현재의 농업 경영 상태를 진단하고, 경영 개선 목표를 수립해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으며, 각자 재배하는 작목은 다르지만 강소농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소득 방안을 증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자율모임체가 구성됐다.

이날 교육은 2019년 달라지는 농업 제도, 농가 스토리텔링 구성 방안, 담양 꽃빛 다육식물원 농장 견학 등이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농민들은 “심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하는 농업 및 농업제도 교육으로 잘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현 농업은 FTA, 기후변화 등 많은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다”며 “강소농 교육은 이에 굴하지 않고, 새로운 농업 신기술 도입, 재배기술, 농촌관광, 치유농업, 마케팅, 브랜드화 등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하여 돌파구를 찾기 위해 마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농업 경영의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통해 강소농의 자립 역량을 강화하여 변화하는 농업에 선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소농 다음 교육은 오는 17일이며, 미세먼지에 대처하고 강소농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공기 정화 식물을 활용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기타 문의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물팀(061-550-5981)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