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변환소·고압송전탑 건설사업 반대 성명서’

완도군과 완도군의회가 한전 변환소 건설 사업을 반대하는 입장문과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했다.

완도군은 지난 28일‘한전에서 추진중인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군민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라는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거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완도-제주간 변환소(#3 HVDC)건설과 관련하여 우리군은 「군민과 뜻을 함께 하겠다」는 기본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관련기사 3면>

‘최근 변환소 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갈등과 혼란이 증폭되고 잘못된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는 완도군의 원칙적인 반대 입장을 강조했다.

완도군은 주민들의 합의를 도출하지 않고 일방적인 한전 변환소 건설은 절대 반대하고, 지난 12월 27일 간담회시 합의된 범 군민대책위를 조속히 구성해 군민의 의견을 듣고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완도군은 범 군민대책위를 운영하는 동안 군민들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관계기관(산자부, 국회 등)을 방문해 사업기간 연장 등을 적극 요청하는 등 군민의 피해가 최소화 되고 군민의 이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고 고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군은 변환소 건설과 관련해 더 이상 지역갈등과 혼란은 바람직하지 않은 만큼 앞으로 지역이 하루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완도군은 주민들의 합의를 도출하지 않고 일방적인 한전 변환소 건설은 절대 반대합니다 △지난 12월 27일 간담회시 합의된 범군민대책위를 조속히 구성하여 군민의 의견을 듣고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범군민대책위를 운영하는 동안 군민들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관계기관(산자부, 국회 등)을 방문하여 사업기간 연장 등을 적극 요청하겠습니다’라는 3개 항을 약속했다.

완도군회는 지난 23일‘완도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건설 사업 반대 성명서’를 통해 ‘완도는 장보고대사의 얼이 서려있는 유구한 역사와 천혜의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대한민국 청정바다 수도로서 소중히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가치 있는 유산이다’면서 ‘한전은 제주특별자치도의 불안전한 전기 수급해소를 위한 완도-제주간 #3HVDC 건설사업을 마치 완도의 취약전력을 보강하기 위한 사업인양 호도하여 군민을 기만한 행위를 저지른 바 있다’고 비난했다.

완도군의회는 ‘한전에서는 교묘한 방법을 동원해 선량한 주민들간 갈등과 반목을 조장하여 군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고 조용하고 살기 좋은 우리고장의 민심을 분열시키고 주민들을 사지로 몰아넣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12월 27일에는 완도군․완도군의회․주민․한전이 참여한 열린 간담회에서 한전은 그동안 추진해 왔던 사업을 백지화 하고 새로운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처음부터 새롭게 추진하겠다는 약속과 한전측의 과오를 담은 사과문을 관내 주관지 등에 게재했다.

군의회는 ‘그러나 간담회 다음날인 12월 28일 새벽 0시에 마치 전날의 약속을 비웃기라도 하듯 인터넷 나라장터에 「완도-동제주 #3 HVDC 변환설비」사업을 국제입찰로 공고하여 양의 탈을 쓴 늑대와 같은 행태로 또 다시 군민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행위를 저지르고도 “강행하려는 의도가 아니다” 라는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한전측을 비난했다.

의회는 이것을 ‘한전측이 완도군․완도군의회․주민에게 약조한 바를 전혀 이행 할 의사가 없으며, 그 동안 협의한 내용을 철저히 무시한 행위로 규정’하고, “우리 군민 모두에게 공분을 사게 한, 한전측의 천인공노 할 만행들을 우리는 더 이상 좌시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이에 완도군의회 의원 모두는 완도 군민을 기만하고 군민의 건강과 행복 추구권을 침해하는 완도변환소 및 고압 송전탑 건설 사업을 다시한번 강력히 반대함을 단호한 의지로 표명하는 바이다“고 밝혔다.

완도군의회는 완도군민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물러서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한전은 완도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건설 사업 공고를 즉각 중단하고 전면 백지화 하라 △완도 군민의 이해와 합의를 배재한 사업은 결사반대하며 사업공고에 대해 군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완도 군민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변환소 및 고압 송전탑 사업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을 한전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