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수(한국전복산업연합회 부회장, 완도전복주식회사 대표)

2. 중국전복산업의 상황

그렇다면 한국의 생산 경쟁국이면서 국제 거래에 있어서도 움직임을 항상 지켜봐야 할 현재 중국전복산업의 문제점에 대해 중국전복산업협회의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2017년에 전 세계 전복 양식 총 생산량은 160,987t, 중국은 139,997t으로 전체의 87%에 달합니다. 천혜의 전복양식지역인 복건성은 세계적인 전복 양식 지역답게 전복 양식 생산량 역시 중국 전체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전복 산업계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합니다. 샤먼 대학의 유웨웨 부교수는 해외 수산물 업체가 중국 시장을 넘보고 있으니 중국은 가장 큰 전복시장 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중국과 중국 내의 합작 즉, 중국의 생산과 중국내의 소비를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가장 큰 어려움은 바로 우량종자 육종이라 했고, 전복양식업계는 양식구역 해양의 품질 평가를 강화하고 바다 수하식 전복 양식을 위해 좋은 해양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해양 구역에 따라 적합한 전복 종자입식을 위해 종자업계와 협력해야 하고, 이를 위해 종자업계는 가급적 전복양식업계에 우량 품종을 제공하고, 앞으로는 전복양식업계가 종자업계에서 전복 종자를 구입하여 중국 전복 양식산업의 든든한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종자업계는 전복 육묘기술의 재교육을 강화하고, 종자육묘에 대한 합리적인 최적의 선택을 강화하여, 전복 종자사업 발전을 위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했으며 최적의 전복육성을 위해 우량 전복 종자를 공급하고 종자/양식 쌍생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라 했습니다. 동산(东山)지역은 약50%의 전복 종자를 생산하지만 이를 감독하는 협회나 조직이 없는 상태이고, 중국은 육종을 해야 하되 반드시 함부로 전복에 약을 쓰지 말고 자율적으로 자체 양식시스템을 관리해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양식 분야에 있어서도 스스로의 문제점을 언급했는데, 생산된 전복제품을 인증해 주는 단체가 없어서 전복에 약물 찌꺼기가 있는지 없는지를 증명해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대형 마트나 전문 가공 공장에 들어가려면 전복제품의 생산과 수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증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통분야 역시 전체적인 비전이 없고 경쟁만 심하다고 합니다. 홍콩에서 온 전복 유통업자에 의하면, 활 전복 가격이 최근에 심하게 올랐는데 단숨에 75위안까지 뛰어서 열흘 사이 20위안이나 차이가 났다면서 며칠 전 회의를 열었는데, 그 사이 주문 가격이 이미 몇 차례나 올랐다고 까지 했습니다. 전복의 공급원이 매우 불안정하고 일부 상인들은 가격을 흥정하기만 하고, 양식 업자들도 힘들고, 중간 무역업체 마진도 없고, 전체적인 수급계획도 제대로 없고, 거기다가 악랄한 업계 경쟁까지 가세하여 전복 산업이 어떻게 지속적이고 윈윈하는 안정적인 발전을 도모할 것인지 걱정이 된다고 합니다.

전자상거래분야 역시 다 같이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푸저우(福州)에서 온 전복외식업체의 대표에 의하면, 13억 명의 인구가 1인당 1~2개씩만 전복을 먹어도 전복생산액은 크게 증가 할 수 있다면서 이것을 위해 모두가 함께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 고객은 어디에서 전복을 구매하고, 어떻게 가공하고, 어떻게 요리해야 할지 모르고, 전문식당에 가도 먹을 만한 전복요리가 없다고 하며, 잔치가 있다면 큰 규격의 전복을 선택하겠지만, 젊은이들은 전복 구이를 선택 할 것이라 했습니다. 기존 업계 내에서는 큰 규격을 선호하겠지만, 업계 외에서는 작은 사이즈의 전복을 선호할 수도 있는 만큼 중국은 중국전복 브랜드를 홍보하고, 패스트푸드와 같은 방향으로 가야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이외 각 산업 분야 대표들도 많은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전복 산업계는 지금 다소 혼란스러운 상황이고, 생산량과 판매 역시 부적절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전복 생산량이 이렇게 커지면 다각도로 발전될 것이고, 중국은 반드시 전복 고차 가공을 고려해야 하고 ‘일대일로’를 이용해 전복을 세계 각지로 판매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중국산 전복상품에 약이 남아 있는 문제는 대만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는 만큼, 식품 범죄가 마약 범죄보다 더 심한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심심찮게 나올 정도라 합니다. 중국 복건성의 전복을 이용해서 대만에서 만든 통조림을 중국의 통조림과 단순 비교 할 수는 없지만 대만에서의 통조림 제품의 원가는 비교적 높은 만큼 상당히 높은 품질로 그리고 더욱 정교하게 가공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중국 전복 가격에 대해서도 얘기가 있었는데, 해외의 전복 가격은 꽤 높은 편이므로 중국의 전복 가격도 역시 올려서 평균 가격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전복산업은 어류산업과 비교할 수 없으며 전복상품은 판매 주기가 길고 재고가 생길 수 있기에 원가를 따져 정확한 이익을 계산하고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워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역시 양식허가증에 관한 문제에서 기업이 해수 인증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해수 문제를 단계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즉, 경계선이 분명치 않아 처리 과정에서 갈등이 많을 것이고 해역 구분이 어려울 것이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중국 전복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간에도 교감이 부족한 것은 분명한데, 중국의 전복 전체 생산량은 14만톤을 넘고 140억 위안의 시장이 있는 만큼 중국정부와 과학 연구계가 주도한 육종이 상업화 육종으로 전환하는 것이 마땅히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입니다.

중국 국내 전복생산 증가율이 이미 하락하고 있고, 요 몇 년 사이에는 오히려 그다지 증가하지 않았다면서, 생산량 추이에 따라 가격이 여전히 오르내리고 있고 소비자 수요가 확대되지 않는 상황에서 다각적인 변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전복 제품도 예외가 아니고, 대 규격, 중 규격, 소 규격 모두 필요하며, 특히 중소 사이즈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유통 제품도 이제는 다양한 형태의 가공 전복 수요가 있는 만큼 즉석전복, 냉동전복 등 전복의 판매 경로 역시 다양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처럼 생선 가게 같은 기존 판로만으로는 잘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전복을 문화를 통해 보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전통 문화의 전복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특히 눈에 띄는 장점이 있으며, 이를 통해 대중적인 영향력을 확대해갈 수 있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중국전복산업협회가 주도하여 전복 표준의 제정과 이의 집행에 적극 참여해서 품질을 감독하고 평가하며, 이러한 정보를 공표하고 이에 따른 상벌을 실시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저/중고 등급의 전복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제품의 기본은 품질이 우선이며 또한 전복 양식 어가의 전복 생산량은 늘었는데, 수입은 늘지 않으므로 전복을 기존 판매 경로로만 판매해서는 안되고 전복 소비자층을 확대하고 싶으면, 브랜드 홍보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전복생산량의 증대가 아니라 이미 생산된 전복 재고의 소비를 촉진해야 전복산업의 더 큰 발전이 가능하다고 보며, 양식생산 단계부터 시장유통단계 그리고 소비자 판매단계까지 이러한 문제들을 고려해야한다고 했습니다.

금년 벨기에 브뤼셀의 수산전시회에 중국에서는 200여개 기업이 참가해 당시 전시관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지만 중국 자체의 기대와는 큰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중국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있다면서 중국의 생산량은 매우 높지만 과연 어느 제품이 중국의 대표상품이 될 수 있는지 보이지 않았고, 브뤼셀 수산전시회에서의 다른 나라 전복 제품을 볼 때는 바로 사서 먹고 싶을 정도였다고 했습니다. 중국산 제품은 대부분이 원료제품이며, 대만 역시 전복 제품을 잘 만들고 있고 바이어들은 구매를 망설이면서 단순 원료보다는 가공 제품들이 더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중국전복산업의 문제점들이 한국전복산업에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임을 알게 되었고 그 문제점을 논의하고 해결하고 자 하는 내용들도 현재 우리와 큰 차이가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복 생산량의 문제 그리고 전복가격의 문제 등 이제는 고민의 단계에서 벗어나서 해결점을 찾고 실천해가야 하는 단계라 보며 그것도 우리가 중국보다 한발 앞서서 나아가야 한다고 봅니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