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남(보길도식물곤충연구소 대표)

형태: 뽕나무과의 낙엽교목

분포지역: 남부지방

서식장소: 들판, 산계곡이나 해안가

크기: 3~7m 정도

개화시기: 5, 6월, 열매: 가을

채취시기: 연중

대체적으로 가지에 날카로운 가시를 달고 있는 꾸지뽕나무는 잎이 3갈래로 갈라지기도 하는데 위쪽으로 점차 좁아지다가 끝은 둔해진다. 암수가 딴 구루이며 꽃모양도 다르다. 가을에 익은 작은 열매는 호두처럼 울퉁불퉁하며, 서로 모여 덩어리를 이루고, 색은 홍적색이며, 맛은 육질이다.

사전에 의하면 꾸지뽕나무는 누에를 키우는 뽕나무와 거의 같은 쓰임새이나 단단하기가 박달나무와 같아, 마음을 굳게 가지는 것을 “굳이”라고 하듯이 뽕나무 보다 더 단단하다는 뜻으로 ‘굳이 뽕나무’라고 하였고, 이것이 변하여 꾸지뽕나무가 되었다고 한다.

예로부터 신선들이 선식으로 즐겨 먹었다고 하는 산뽕나무가 꾸지뽕나무인지라 꾸지뽕나무는 잎, 줄기, 열매, 뿌리에 모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잎, 줄기, 열매는 식용이며, 뿌리는 약용으로 쓰인다. 식용이란 부작용이 없어 누구나 먹어도 되지만 약용은 전문의와 상의하여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충남대 정세재 교수는 ‘꾸지뽕나무는 다양한 질병에 놀라운 효과를 나타내는 산약초의 대명사’라고 정의 하면서 ‘소화 장애나 중풍, 암이나 종기, 각종 피부병 등 실로 그 약효가 큰데 이 모든 효능들은 꾸지뽕나무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피를 맑게 하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꾸지뽕나무는 현대인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최고의 약나무라 할 수 있다’고 한다.

각종 연구보고에 의하면 꾸지뽕나무는 다른 나무와는 달리 열매보다는 잎과 줄기, 뿌리에 항암과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더 많이 추출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뇌조직 활성화와 간을 돕는 루틴과 가바라는 물질이 녹차나 뽕나무 보다 수배이상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 적용증상

* 항암 작용

위와 같은 물질들이 각종 암을 예방 및 치료하고 있는데, 특히 자궁암을 비롯한 여성 질환에 효과가 크다. 뿐만 아니라 항암이나 방사선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에게도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 심혈관 예방과 당뇨

녹차보다 더 많은 함량을 지니고 있는 루틴과 가바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 뇌출혈과 같은 심혈관 증상과 당뇨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 피부미용과 시력 개선

꾸지뽕 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A는 시력을 개선시켜 준다.

* 골다공증과 관절염

꾸지뽕나무에 들어 있는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근육기능을 강화시켜 주며, 염증을 제거하여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 노화 방지

대표적 항산물질인 루틴과 플라보노이드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세포의 노화를 방지시켜 준다.

* 정력 증강

꾸지뽕 열매엔 자양강장제가 들어 있어 성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 복용법

* 차로 마시는 법

햇볕에 잘 말린 잎, 가지, 줄기, 뿌리 등을 얇게 썬 100gr에 물 2리터를 붓고 물이 반 줄어들 때까지 은근히 끓여 수시로 꾸준히 마신다.

각종 암과 심혈관계, 당뇨, 골다공증과 관절염, 노화방지, 폐결핵, 기침에 복용한다.

* 종기와 종창 및 피부병에는 생잎과 껍질을 찧어 상처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상처부위를 씻는다.

* 정력 증강과 근육 강화를 위해선 용기 1/3에 열매를 넣고 30도 이상의 술을 부어 한 달 후 거른 다음 자기 전 소주잔 한잔씩 마시거나, 음지에서 말린 열매를 가루 내어 5-10gr씩 하루 3회 복용한다.

* 발효액 복용

상기 모든 증상에 해당되며 생수 5, 발효액 1 혼합하여 식후 30분 후 하루 3회 복용한다.

* 꾸지뽕나무 기름

꾸지뽕나무 기름은 암 치료에 관한한 어떤 복용법보다도 훨씬 큰 효과를 나타내며, 기름을 피부에 바르면 각종 무좀, 습진, 피부궤양 등 피부병에는 물론 잇몸병, 구강염, 인후염 등에도 상당한 효과를 나타낸다.

나무에 기름을 내 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독특한 방법으로 중국이나 일본에는 없다. 밥수저 3에 생수 5배를 타서 하루 3, 4회 마신다. 맛이 역하고 화근내가 나는 것이 단점이다.

기름을 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서너 말들이 항아리 두 개를 준비한다. 하나는 4/5를 땅 속에 묻고, 다른 하나에 굵은 꾸지뽕나무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채운 다음 삼베 천으로 2, 3겹 덮고 명주실로 단단히 묵는다. 거꾸로 뒤집어 땅에 묻은 항아리와 주둥이를 맞닿게 한 다음 진흙 5cm 두께로 띠를 바른다. 위 항아리에 새끼로 촘촘히 칭칭 감고, 그 위에 역시 4, 5cm 두께로 진흙을 입힌 후 왕겨를 10가마니 붓고 일주일가량 태우면 밑 항아리에 기름이 고인다.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꾸지뽕나무를 이용하여 말기암을 고쳤다는 사례가 있는 만큼 독자들도 꾸지뽕나무를 잘 활용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