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남(보길도식물곤충연구소 대표)

형태: 꿀풀과의 여러해살이 풀

분포지역: 전국 각지

서식장소: 햇빛 잘 드는 풀밭이나 산기슭

크기: 15-30cm 정도

개화시기: 5, 6월, 붉은 빛을 띤 보라색

채취시기: 단오에서 하지사이, 밑둥이를 잘라 음지에 말려 사용한다.

양지바른 들판이나 산기슭 또는 묘지 근처에 무리를 지어 자라는 꿀풀은 꽃에 꿀이 많아 붙여진 이름이며 본초명은 하고초(夏枯草)다. 글자 그대로 꽃이 핀 후 여름에 검은색을 띠며 말라 죽는 풀이다. 꽃에 꿀이 많기에 벌들이 많이 모여들며, 어린 시절 꽃을 따서 빨아 먹던 기억이 새로운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들풀인데 암 억제 율이 75%라니 그저 신기할 따름이다. 꿀풀은 식용, 약용, 관상용으로 다용도로 쓰인다.

하고초는 예부터 소염, 이뇨제로서 부종 및 임질을 다스리는데 사용되었다. 성질은 쓰고, 맵고, 차가운데 매운 맛은 기를 풀어주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며, 차갑고 쓴 성질은 열을 내려준다. 한방에서 간에 열이 생기는 것을 간화(肝火)라고 하는데 간에 열이 생기면 눈이 충혈 되거나 혈압이 올라가며, 갑상선이나 임파선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하고초가 기를 풀어주고 열을 내림으로서 이런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무심코 지나쳤던 꿀풀(하고초)이 오늘날 각광받는 이유는 뭐니 뭐니 해도 항암 억제율이 높다고 알려졌기 때문이지만, 그 외 알려진 적응증과 그에 따른 복용법은 다음과 같다.

 

□ 적응증

* 눈이 따갑고, 눈물이 자주 나며, 머리가 어지러울 때, 구완와사 증상

* 임파선 결핵, 화농성 유선염 및 유방암, 갑상선암

* 폐결핵, 급성 황달, 전염성 간염

* 고혈압 및 저혈압

* 상처부위에 생잎을 찧어 붙이면 통증이 가라앉고 부기가 빠지며, 여드름이 나으르고 잡티 및 피부 트러블도 완화시킨다.

* 결핵균, 이질균, 포도상 구균 등 병원 미생물 성장 억제 효과

□ 복용법

* 2리터 물에 15~20gr 넣고 센 불에 끓으면 약불로 1/3 줄여, 1일 3회 커피잔으로 증상 완화될 때까지 꾸준히 마신다.

* 눈이 충혈 되거나 눈이 부실 때는 하고초 20gr 향부자 40gr을 섞어서 가루 내어 1회 4gr씩 3회 복용

* 고혈압에는 꿀 40gr에 생초 120g을 넣어 약불에 오래 달여 차로 마신다.

□ 발효액 담는 법

* 생초 꿀풀과 설탕 1:1

* 설탕 40%를 꿀풀에 붓고 즙이 나올 때까지 잘 버무린다.

* 용기 밑바닥에 설탕 2-3cm 두께로 깔고 그 위에 버무린 꿀풀을 눌러 담는다. 설탕 20%를 그 위에 덮는다. 나머지 설탕은 덮은 설탕이 1/3 녹으면 2, 3회에 걸쳐 보충한다. 천을 덮고 고무줄로 묶고 뚜껑을 덮거나 나사식 용기는 꽉 닫지 말고 살짝 비틀어 놓는다. 서늘하고 통풍 잘 되는 곳에 3개월 발효 후 거른 다음 1년 숙성 시킨다. 생수 5, 발효액 1, 식후 30분후 커피 잔으로 3회 복용한다. 끓이는 것 보다 효과적이다.

안덕균씨는 그의 저서 <한국본초도감>에서 "하고초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꿀풀, 두메꿀풀, 흰꿀풀의 지상부이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청간화, 산울결, 강혈압의 효능이 있어 간담에 화가 울체된 것을 다스리므로 간화로 인하여 눈이 충혈되고 아프면서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 수 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럼증에 유효하다. 결핵성림프선염, 종기의 초기에 단방이나 현삼, 모려등을 배합해서 치료한다. 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 데 단방 또는 두충, 조구등을 배합해서 치료하면 효능이 뛰어나다.

성분은 triterpenoid, oleanolic acid, ursolic acid, rutin, hyperoside, caffe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실험에서 물과 알코올 추출액은 혈압을 내리고, 달인 물은 혈관 확장 작용을 보인다. 조기 염증 반응에 현저한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토끼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비특이성 면역 기능 이외에 특이성 면역 기능에 강한 억제 효과를 보인다. 달인 물은 복수암과 육아육종에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임상 보고에서 고혈압에 유효성을 나타낸다. 급성황달형전염성간염에 이 약물 60그램, 대추 30그램에 물 1500밀리리터를 붓고 서서히 끓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하여 비교적 좋은 치료 효과를 얻었다. 폐결핵에 매일 60그램씩 달여서 마시고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