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원 완도군 주민복지과

장보고수산물축제가 5일간의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제 우리는 내년 2017년 국제해조류박람회를 차근차근 내실 있게 준비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박람회에는 무엇보다도 자원봉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래서 자원봉사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고자 한다.

자원봉사를 과거에는 인간애를 기본으로 한 무조건 주는 순수한 동기에서 그 의의를 찾았지만 현대에 와서는 구호중심의 전통적인 자원봉사 대신 산업사회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의미의 자원봉사 활용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오늘날 사회복지사업에서 특히 자원봉사활동에 부여하는 가치와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데 그것은 자원봉사활동이 복지제도의 불완전성을 보완·강화하며 사회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봉사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의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회복지의 실현은 정책을 담당하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임의지와 실천능력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한편, 이에 못지않게 지역사회 주민들의 노력, 태도, 가치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따라서 자유의지, 무보수, 사회봉사 등의 의미로 대변되는 자원봉사자들의 사회봉사활동에의 참여는 사회복지 실현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자원봉사자는 보수, 지위, 명예를 교환조건이나 반대급부를 바라지 않고 자의적으로 사회복지사업이나 그와 관련된 분야의 향상을 위해 활동하는 사람 또는 개인이나 집단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하여 자기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자발적으로 봉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일시적 자비심이나 감상주의 또는 값싼 영웅주의 같은 것과는 다른 인간성의 회복 그리고 지역사회 의식의 형성에 의하여 이웃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고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자발성과 연대감 그리고 책임감을 갖고 무보수로 봉사하는 사람의 사회봉사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어쨌든 자원봉사는 인간의 작은 관심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화려하거나 빛나는 일이 결코 아니며, 오히려 그것은 남의 눈에 띄지 않고 남이 알아주지 않는 일이다. 그리고 크나 큰 보상이나 대가가 주어지는 일도 아니며 그렇다고 스스로 나타내지 않고 뽐내지도 않기 때문에 자원봉사 활동의 공은 오래 갈 수 있으며 값진 것이다. 그래서 풀잎의 이슬방울이 은쟁반 위의 진주보다 더 아름답고 소중한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자원봉사는 남에게 주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참으로 준다는 것은 얻는 것일지도 모른다. 우리가 봉사활동을 하다보면 봉사활동이 그렇게 쉽거나 간단한 일만은 아니라는 것을 쉽게 느끼게 되어 일시적인 충동만으로는 지속하기 힘든 일이다. 이웃에 대한 이해, 누군가에 대한 감사, 사회에 대한 보답, 일에 대한 책임감, 지역사회에 대한 공동체의식이 어우러져 내면화될 때 비로소 지속적인 봉사활동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겉으로 드러내지 않은 채 소리 없이 일하는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이야말로 지역사회를 움직이고 지탱해주는 위대한 힘인 것이다.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이유나 동기가 일시적이나 감정적 또는 숨겨진 이기심 내지 허영심이 작용해서는 안 되고 순수해야 하는 것은 자원봉사자들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들이 지역사회 사람들의 삶과 사회 전체의 복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점차 개인문제나 사회문제가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준비가 필요하므로 자원봉사자 자신이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론적·기술적 지식 또한 수반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자원봉사활동은 무엇보다도 내가 쓰고 남은 것, 나에게 불필요한 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최상의 것을 나누어 주는 생활이 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따뜻한 사랑을 동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원봉사 활동은 여가선용이 아니라 내 생활 중에서 만들어내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줄 것인가를 생각하기 이전에 무엇이 필요한가를 알아야 한다. 나는 주는 사람이고 주었으니까 받아야 하고 받았으니까 감사해야 한다는 생각은 시정되어야 한다. 불우해서 돕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사회를 추구하기 위한 봉사활동은 곧 밝은 사회를 이루는 길이며 자신의 가치 있는 삶을 구현해나가는 첩경인 것이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