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속단아재비’ 국제 전문 학술지에 등재

 

우리고장에서 세계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꿀풀과의 새로운 식물인 ‘속단아재비’가 발견됐다.

21일 국립수목원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속단아재비는 키가 8∼20㎝로 작고 꽃잎에 분홍색 반점이 있는 게 특징이다. 꽃받침에 10개의 맥이 뚜렷하다. 속단아재비와 비슷한 식물인 ‘속단아재비속(Paraphlomis)’ 식물들은 중국·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 24종류가 분포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식물은 기침과 보혈에 효능이 있어 약용으로 이용되거나 모습이 아름다워 관상 자원으로 가치가 높다.

우리나라 ‘속단’과 가장 유사해 속단아재비로 이름 붙였다. ‘아재비’는 삼촌을 의미하는 사투리로, 생김새가 비슷한 식물 이름에 주로 사용된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한남대 고성철 교수 연구팀과 공동 조사를 통해 이 식물을 국제 전문학술지에 최근 등재해 새로운 종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이번 발견은 우리나라 생물자원의 증가 및 생물 지리학적 연구에서 의미가 크다”며 “추가적인 자생지 조사를 통해 세부 분포지를 파악하고 종 보전을 위한 관리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수목원은 현재 속단아재비 외에도 꽃엉겅퀴·산쉽싸리·장미광대버섯 등 30종류의 신종 및 한반도 미기록 생물의 분포를 확인한 상태며, 추가 연구를 통해 전문 학술지에 게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완도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